권도형 6조원대 벌금, 크래프톤 뉴진스 확률아이템 논란, 쿠팡 과징금, SK 하이닉스와 한미반도체 신고가 갱신 등 오늘의 주요 뉴스(2024.6.14)

반응형

2024년 6월 14일 오늘의 간추린 주요 뉴스입니다. SK 하이닉스 주가 상승, 한국 공매도 악화, 검은사막 중국 판호 획득, 대한의사협회 18일 전면 휴진, 국토부 장관 종부세 법안 폐지 검토, 애플 새로운 AI 시스템 발표 등에 대한 간추린 뉴스입니다.

 

2024.6.14.뉴스

 

 

 

 

2024년 6월 14일 오늘의 간추린 주요 뉴스

 

미국 연준 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5.25~5.50%로 또다시 동결했습니다. 또한, 연준은 올해 말 금리 수준을 5.1%로 예측하면서 연내 한 차례 금리 인하를 예고했습니다. 한편, 미국 노동부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3.3% 상승하며 상승률이 둔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권도형 테라 사태 6조 원대 벌금 납부

 

테라폼랩스와 권도형 씨가 테라-루나 사태와 관련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44억 7천만 달러의 환수금 및 벌금 납부에 합의했습니다. 앞서 SEC는 2021년 11월 권 씨와 테라폼랩스가 투자자들을 속여 거액의 투자 손실을 입혔다며 민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번 재판은 권 씨에게 제기된 형사재판과는 별도로 이뤄진 민사재판으로, 앞서 미국 뉴욕 검찰은 권 씨를 증권 사기, 통신망 사기, 상품 사기 등 8개 혐의로 기소한 바 있습니다.

 

 

4월 관리재정수지 64조 6천억 원 적자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가 4월 기준, 64조 6천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나라 살림 적자 폭이 19조 원 넘게 늘어났습니다. 대기업 실적 저조로 법인세가 12조 8천억 원 줄면서 4월 누계 국세 수입이 작년보다 8조 4천억 원 감소한 반면, 4월 누계 총지출은 19조 6천억 원 증가한 영향입니다.

 

 

크래프톤 뉴진스 협업 확률아이템 관련 논란

 

PC 게임 배틀그라운드(PUBG) 속에 인기 그룹 뉴진스와 협업 콘텐츠를 선보인 크래프톤이 출시 초기 확률정보를 잘못 표기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특정 확률형 아이템을 5개 구매하면 뉴진스 멤버를 소재로 한 캐릭터 치장용 아이템을 100% 획득할 수 있다고 안내했지만, 해당 아이템을 얻지 못한 이용자들이 나온 겁니다. 이에 PUBG 운영진은 일부 인터페이스에서 문구가 잘못 적용됐다며 보상안을 별도 공지하겠다고 사과했습니다.

 

 

청약통장 납입액 한도 월 25만 원으로 상향

 

공공분양주택 당첨자 선정 때 인정되는 청약통장 납입액 한도가 월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공공분양주택 당첨자는 청약통장 저축총액 순으로 결정되는데, 현재로선 청약통장에 매달 10만 원을 10년 넘게 부어야 청약 당첨이 가능합니다. 월 납입액 인정 한도가 상향되면 저축총액에 대한 변별력이 커져 공공주택 청약 당첨까지의 기간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0년대 말 석유 공급 과잉 전망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020년대 말에는 글로벌 석유 시장에서 공급 과잉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청정에너지 확대 등으로 수요는 감소하는 한편, 공급이 충분해 석유 여유분이 급증할 수 있다는 겁니다. IEA는 2024년과 2025년 석유 수요 증가분 예측치를 이전 추정치보다 낮췄습니다.

 

 

 

 

 

쿠팡 PB 검색순위 조작에 과징금 1,400억 원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쿠팡이 검색 순위를 조작해 소비자에게 자체 브랜드(PB) 상품 구매를 유도했다며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PB 상품과 직매입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제한했다고 판단했는데요. 이에 쿠팡은 공정위의 결정이 디지털 시대 스마트한 소비자의 선택권을 무시한 시대착오적 조치라며, 즉각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공매도 금지 내년 3월 30일까지 연장

 

정부가 이달 말까지였던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를 내년 3월 3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금융위) 부위원장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매도를 재개할 경우 대규모 불법 공매도 발생이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작년 11월 5일 불법 무차입 공매도가 시장의 공정한 가격 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며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SK하이닉스와 한미반도체 연일 신고가

 

SK하이닉스와 한미반도체 등 국내 대표 반도체주가 13일 미국발 훈풍에 고공행진을 이어갑니다. SK하이닉스는 3.26% 상승한 22만 2천 원으로 마감해 6거래일 연속 상승했고, 한미반도체는 8.68% 오른 18만 9천 원에 거래를 마감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두 기업은 미국 인공지능 반도체 랠리를 주도하는 엔비디아의 밸류 체인에 포함돼 연일 주가가 상승세를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 77조 원 보상안 주주총회 승인 전망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에게 수십조 원을 지급하는 보상안의 재승인 표결이 큰 표차로 통과되고 있다고 12일(현지 시각) 밝혔습니다. 해당 보상안은 지난 2018년 테슬라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승인됐지만, 올해 1월, 미국 델라웨어주 법원은 이를 무효로 해달라는 소액주주의 손을 들어준 바 있습니다. 이에 테슬라 이사회는 항소심에서 유리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주주총회에 관련 안건을 재상정한 뒤 사전투표를 진행했고, 오는 13일(현지 시각) 주주총회에서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남은 비트코인 모두 채굴해 미국산 만들고 싶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남은 비트코인을 모두 채굴해서 미국산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가상화폐 전문 매체인 코인데스크는 이에 관해 미국 기업들이 비트코인 채굴을 더 많이 하길 바란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민주당 지지 경향이 강한 실리콘밸리의 유권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비트코인과 기타 가상화폐에 대해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오픈AI 올해 매출 목표 4.6조 원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올해 연 매출 34억 달러(약 4조 6,600억원)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12일(현지 시각) 열린 직원 전체 회의에서 관련 발언을 내놓았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는데요. 오픈AI의 이러한 매출 목표는 작년 매출인 16억 달러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이상 2024년 6월 14일 오늘의 간추린 주요 뉴스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